‘겨울에 무우를 먹고 여름에 생강을 먹으면 의사 처방이 필요없다’는 말이 있듯이 무우는 ‘가을겨울 작은 인삼’으로 알려져있다. 그렇다면 무우는 어떤 영양가가 있을가?
북경중의병원 주임의사인 마숙화는 “봄에는 새싹, 여름에는 잎, 가을에는 열매, 겨울에는 뿌리를 먹어야 한다”는 설이 있는데 이는 사계절에 따라 먹는 매우 좋은 식습관이라고 말했다. 그중 무우는 ‘뿌리’에 속하는데 례를 들어 흰무우는 익히면 찬 기운이 줄어들어 비장을 보양하고 기를 가라앉혀 소화에 도움이 된다.
무우의 주요 영양특징은 수분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C 및 칼륨 함량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면역 강화, 소화 촉진에 도움을 준다.
영양소가 풍부한 외에도 무우에는 항암물질이 포함되여있다. <중국주민식사지침>에서는 다양한 채소, 특히 십자화과 채소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 무우는 십자화과에 속하며 브로콜리, 양배추 등도 여기에 포합된다. 이러한 종류의 채소는 활성성분이 풍부한데 연구에 따르면 섭취를 늘리면 페암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무우마다 다양한 영양적 특성이 있어
1. 청무우(青萝卜): 입맛을 돋운다
청무우에는 엽록소가 포함되여있어 인체에 대하여 약간의 소염효과를 일으킨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관점에서 카로틴, 비타민 B, 칼슘, 인, 칼륨 등의 함량은 흰무우보다 높다.
2. 적환무우(水萝卜): 비타민C 풍부
적환무우는 ‘무우과’에서 비타민 C 함량이 가장 높다. 또한 카로틴함량도 나쁘지 않다.
3. 빨간속무우(心里美萝卜): 항산화 효과
빨간속무우는 안토시아닌이 더 많이 함유되여있는데 이는 빨간속무우가 다른 무우와 다른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안토시아닌은 혈액지질을 낮추고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감소 및 제거할 수 있다.
4. 흰무우(白萝卜): 소화를 돕는다
흰무우의 비타민 C 함량은 야채중 최고이며 자체 수분 함량도 비교적 높고 칼로리는 낮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한 소화를 도울 수 있는 아밀라아제와 겨자유도 많이 함유되여 있다.
5. 붉은무우(大红萝卜): 영양소 풍부
붉은무우는 ‘동북대홍무우’라고도 불리는데 칼리움, 칼시움, 철, 셀레니움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그 함량이 일반무우의 몇배에서 수십배에 달한다.
来源:人民网-朝文
监制:崔胜虎
审阅:金波